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Home - 진료사례 - 진료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고양이) 이물 섭취 / 장절개술 치료 사례 2018-03-20 14:13:59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2926   |   추천  186

고양이와 개의 이물 섭취

 

고양이와 강아지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강아지의 경우 왕성한 식욕과 호기심 등으로 모든 종류의 이물을 섭취하는데요,

닭뼈와 갈비뼈 같은 뼈 종류, 전선, 비닐, 속옷, 과일 씨, 건전지 등 모든 종류의 이물을 섭취합니다.

 

고양이의 경우 개에 비해 발생이 적지만, 대부분 선형 이물(실, 고무줄, 옷감 등)을 섭취하며,

선형이물의 특성상 장폐색을 유발하여 고양이가 위험에 상태로 이릅니다.

 

이물을 섭취하게 되면 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구토와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있어 일찍 발견하게 되면 다행이지만, 위를 통과 소장에 이르게 되면 장폐색 등을 유발하여,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이나 건전지의 경우는 중독을 유발하여, 치료 불가한 상태에 이르러 동물병원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이물의 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장 절개술, 내시경, 구토유발 등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혹시 이물 섭취가 의심되거나, 지속적인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한마음동물병원 치료 사례

 

1년 령 - 암컷 - 코숏 고양이입니다.

지속적인 구토와 식욕부진으로 3일 전 타 동물병원에서 대증 치료하였으나, 증상이 지속되어 한마음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검사결과 장 내 선형이물이 의심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위장관 조영촬영에서 3시간이 경과하기까지 위 내 조영제가 장으로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고양이는 력이 많이 감소하였으며, 기타 검사에서 특이사항은 없었으나,

증상을 보인 후 시간이 많이 경과하여, 복막염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상당히 긴 실이 이물로 작용하여 위에서부터 소장 말단까지 위치하고 있어, 장 몇 곳을 절제하여 제거하였습니다.

잘 회복하여 건강하게 퇴원하였으며, 현재 아주 좋은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양이 사진


내원 시 방사선 사진 : 비정상적으로 장 폐색이 의심되는 부위(빨간색 원)


위장관 조영 촬영 : 3시 간 후에도 조영제는 위 안에 머물러 있다.


수술 사진

: 선형 이물 때문에 장이 아코디언 같이 꼬여 있다.


장 절개로 이물을 제거하는 모습



 

선형 이물 제거 후 사진


이물 사진 : 상당히 긴 실


퇴원 시 고양이 사진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884332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 이전글 : (강아지) 전십자인대 파열 수술 사례 2018-03-19 14:17:29
- 다음글 : (번외)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습관 2018-03-21 2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