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Home - 진료사례 - 진료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고양이)각막궤양 각막미란 치료 사례 2019-11-20 18:44:07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1054   |   추천  91

각막궤양/ 각막미란

 

눈의 제일 바깥 부분에 해당하는 각막에 염증이 생겨 각막상피와 기질이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궤양의 깊이와 정도에 따라 미란성, 데스막류 등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막궤양은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에서 나타나며, 특히 눈이 크고 돌출된 품종과 싸움을 많이 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모든 질병과 마찬가지로 각막궤양은 빠른 내원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지체되면 회복이 잘 안되고, 시력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눈의 이상을 확인했을 경우 빨리 동물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각막염

눈 가장 바깥 쪽 부위인 각막에 상처나 염증이 생긴것을 각막염이라 합니다.

각막염이 진행되면 각막분리, 각막궤양, 각막천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 발생하면 보호자가 보기에 눈이 불투명하고 탁하게 보이며,

눈곱과 눈물이 많이 생기고, 눈을 불편해하며, 진행정도나 병변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바이러스와 세균의 감염 또는 싸움 등에 의한 외상에 의한 상처로 발생하며,

모래 같은 이물이나 샴푸 등의 화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눈이 탁하게 보이거나 불편해하는 경우,

방치하거나 미루지 말고 즉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한마음동물병원 치료 사례

 

7년 령 - 중성화한 수컷 - 페르시안입니다.

2 주 전부터 왼쪽 눈을 불편해하고 눈물을 많이 흘리고, 최근 눈이 하얗게 변하는 것 같아 한마음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눈곱과 눈물 및 통증이 매우 심했고, 미란성 각막궤양이 넓게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결막염을 동반했으며 기타 상태는 양호했습니다.

보호자와 상의 후 약물 및 안약 치료를 진행하였으며, 약 7주 간의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더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고양이 사진



 

내원 시 눈 사진

: 정상 오른쪽 눈(왼쪽 사진)과 비교 



 

내원 시 눈 사진 : 각막이 불투명하고, 궤양부위에 염색이 되어있다.



 

치료 3주 후 사진



 

치료 7주 후 사진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7254597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 이전글 : (강아지)암컷 중성화수술 사례 2019-11-20 17:52:46
- 다음글 : (강아지)슬개골탈구 치료사례 2019-11-27 16:4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