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Home - 진료사례 - 진료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고양이) 장이물 장폐색 신부전 치료사례 2023-01-26 17:53:58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223   |   추천  35

고양이와 개의 이물 섭취와 장폐색

 

고양이와 강아지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강아지의 경우 왕성한 식욕과 호기심 등으로 모든 종류의 이물을 섭취하는데요,

닭뼈와 갈비뼈 같은 뼈 종류, 전선, 비닐, 속옷, 과일 씨, 건전지 등 모든 종류의 이물을 섭취합니다.

고양이의 경우 개에 비해 발생이 적지만, 대부분 선형 이물(실, 고무줄, 옷감 등)을 섭취하며,

선형이물의 특성상 장폐색을 유발하여 고양이가 위험한 상태에 이릅니다.

장폐색이란 위에서 장으로 내려온 내용물이 장에서 막혀 움직이지 않는 소화기계 질환입니다.

이물을 섭취하게 되면 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구토와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있어 일찍 발견하게 되면 다행이지만, 위를 통과하여 소장에 이르면 장폐색 등을 유발하여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이나 건전지의 경우는 중독을 유발하여, 치료 불가한 상태에 이르러 동물병원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이물의 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장 절개술, 내시경, 구토유발 등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혹시 이물 섭취가 의심되거나, 지속적인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한마음동물병원 치료 사례

 

7년 령 - 중성화한 수컷 - 코숏 고양이입니다.

4일 전부터 식욕감소(사료 섭취 X / 간식만 소량)와 기력이 저하되어 한마음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내원 시 심한 탈수와 특이적으로 구강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심하게 났습니다.

검사 결과 장폐색 소견과 신부전 상태 확인하였으며, 장폐색으로 인한 2차적인 신부전의 진행을 추정하였습니다.

보호자와 상의 후 장절개술을 통해 이물(실과 헤어볼 덩어리)을 제거한 후 입원치료를 하였습니다.

다행히 10 여일 후부터 식욕과 기력을 회복하고, 혈액검사에서도 정상수치를 나타내어 퇴원하였습니다.

입원 기간 중 식욕이 없어 강제급여를 하였음에도 약 15% 정도의 체중감소를 보였지만

퇴원 후 정상 체중과 활동성을 완전히 회복하였습니다.

신장 질환의 특성상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케이스입니다.

 

고양이 사진



 

수술 사진 : 폐색된 장 부위(빨간색 원)



 

제거한 이물 사진



 

혈액검사 (BUN / 크레아티닌 수치) 변화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4689775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 이전글 : (강아지) 외이도폴립 만성외이도염 치료사례 2023-01-18 12:50:58
- 다음글 : (강아지) 안충 결막염 치료사례 2023-02-01 16:3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