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지방간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간 질환 중 가장 빈발하는 병증으로
간세포내에 과도한 지방축적으로 인해 간기능이 소실된 급만성 간질환입니다.
스트레스 등 식욕부진을 일으키는 모든 상황 및 질병과 연관되어 있으며,
고양이지방간은 비만, 췌장염, 당뇨, 갑상선기능항진증, 신장질환 등에 의한 이차적 발생도 흔하게 생깁니다.
고양이는 식욕 및 식습관이 매우 중요한데 기저 질환이나 어떤 원인에 의해서 짧게는 2일 이상 식욕이 없을 경우,
지방이 빠르게 분해되면서 지방을 처리하는 간기능이 손상을 입게되고 지방간에 걸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간의 증상은 원인이 되기도하는 식욕부진과 황달, 기력 및 활동성 저하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강제급여 또는 식이튜브를 이용한 영양공급, 탈수와 전해질 교정, 빈혈 정도에 따른 수혈 및 항생제 요법 등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상태와 나이 및 비만 정도, 급만성 여부, 기저질환과 병발질환 여부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기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지방간은 그 자체로도 위험한 질병이고 지방간으로 인한 사망률은 30%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 및 질병 초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꾸준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병입니다.
한마음동물병원 치료사례
2년 령 - 암컷 - 코리안숏헤어 고양이입니다.
2일 전부터 아무것도 먹지않고, 소변과 설사를 아무데서나 한다고 한마음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2일 전까지는 아주 소량씩 섭취하였으며, 섭취 직후 구토를 하였다고 합니다.
내원 시 기립은 가능했지만, 누운 상태로 진료를 볼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였습니다.
생식기 혈흔을 확인하면서 4일 전 자묘 4마리를 분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막과 귀를 포함하여 복부 피부 전체에서 황달을 확인하였고, 탈수 또한 심한 상태였습니다.
수액 처치를 하면서 검사를 진행하였고, 고양이지방간과 급성신부전을 진단하였습니다.
분만 시 탈진 상태에서 신부전과 지방간이 진행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수액 처치 및 약물 처치와 함께 강제급여를 실시하였으며, 다행히 며칠 후 식욕과 정상혈액수치를 회복하여 퇴원하였습니다.
(새끼 고양이들은 보호자께서 분유 급여를 이어가고 있었는데, 지금쯤 엄마젖을 실컷 먹고 있기를 바랍니다)
고양이 사진
내원 시 혈액 사진 : 정상(오른쪽)과 비교
혈액검사 : 높은 황달(빨간색) 신장(파란색) 수치
치료 후 정상 혈액
치료 후 혈액검사 결과 : 정상 회복
퇴원하는 날 사료 먹는 모습(클릭 시 동영상)
/skin/basic_hospital_b/upload/file_attach/2023/07/27/1690447060_27082.m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