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Home - 진료사례 - 진료사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강아지) 알레르기성피부염 유루증 치료사례 2023-11-15 16:31:15
작성자  관리자 정보없음 조회  128   |   추천  46

알레르기성피부염 : 아토피성피부염 / 음식알레르기

 

개의 피부병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알레르기성피부염은 일반적으로

환경원성 알러젠(Allgen)에 대해 몸이 과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아토피성피부염과

특정 성분의 음식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는 음식알레르기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알러젠에 노출이 되면 가려움증(소양감)을 유발하는 염증 매개인자가 발생하고,

심한 가려움증이 생기고 약해진 피부장벽을 통해 2차 감염의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특히 눈, 얼굴, 귀, 사타구니, 사지 말단 등의 부위에 병변이 나타나며, 2차 감염으로 농피증 등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소양감) 입니다.

발바닥과 발톱, 발등 등의 부위를 심하게 핥고 물어뜯으며, 귀의 경우 긁거나 머리를 흔들수 있습니다.

세균, 곰팡이, 기생충 등의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감별이 필요하며,

확인된 다른 피부병을 치료해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추정되는 알러젠의 접촉을 막고, 가려움증을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하며,

피부보습 및 오메가-3 등의 피부영양제를 공급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마음동물병원 진료 사례

 

5년 령 - 중성화한 암컷 - 말티즈입니다.

심한 유루증과 피부 특히 발을 심하게 핥아서 한마음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약 1년 전 유기견을 입양할 당시에는 유루증도 없었고, 조금씩 발을 핥다가 어느 순간부터 하루종일 발을 핥는다고 하였습니다.

사료를 수 차례 교체하였으나 증상에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았으며, 보호자는 반 포기 상태라고 하였습니다.

내원 시 얼굴 전체와 발 특히 뒷발에 색소침착이 매우 심한 상태였으며, 기타 특이사항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전반적인 피부 및 귀 상태도 매우 양호했고, 많이 핥는 증상에도 지간염 또한 없었습니다.

우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알러지성피부염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를 진행하면서 유루증을 같이 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약물 치료 후 발을 핥는 증상이 현저하게 줄다가 약 1달 후부터 핥는 증상이 사라졌다고 하였습니다.

유루증 또한 많이 감소하여 보호자는 미관적으로도 매우 만족하셨습니다.

추적관찰 및 관리가 필요한 환자이며, 음식알레르기와 아토피 감별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강아지 사진



 

내원 시 사진



 



 



 



 

치료 2달 후 사진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2729482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 이전글 : (고양이) 치아흡수병변 치료사례 2023-11-08 17:06:21
- 다음글 : (강아지) 피부염 이물 풀씨 치료사례 2023-11-22 15:08:05